심리치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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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치료 프로그램

치료 시스템 적용

1

첫 상담

1. 환경Profiler검사를 토대로 집중상담에 들어감.

2.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모든 상태파악하고 전달 과정을 거쳐 치료 결정하게 됨

환경Profiler검사

V,A,K Profiler검사

정신적Profiler검사

피해망상Profiler검사

외상 후 검사

우울증 검사

 

2

치료가 결정되면 프로그램 진행함.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진행

(대상자의 과거, 현재를 부모님과 6단계 과정을 통해 세부적으로 알아가는 과정)

6단계 환경치료

시스템

 

3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진행

(대상자 부모님과 함께 지나간 시간에 영향을 받은 감정들에 대한 표현을 미술로 알아보기)

무의식에 잠긴

감정들 표현해 보기

(그릇 넣기) 시스템

가족 기능

검사

4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진행

미술을 이용하여 대상자와 부모님의 심리상태와 가치관 바라보기

긍정적 가치관으로 변화시키기.

막대 그래프로 대상자의 과거 역사를 다시 재조명하고 새로운 인정을 얻어내기.

D,A,S미술치료

막대 그래프로 바라보는

나의 역사

(D,A,S미술시스템)

자녀 양육

검사

5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나이테를 통해 나의 상태를 점검하고 나 자신을 바로 인지하고 변화하기

(나이테를 이용한 새로운 변화를 명상치료를 통 해 마음에 프로그램화하기)

버지니아사티아

미술치료

나이테로 알아보는

나의 상태

(미술과 명상치료 시스템)

 

6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대상자의 감정 상태를 알아본다. 감정의 원인을 찾아 떠나본다. 문제의 감정을 세부적으로 탐구하여 감정의 욕구를 알아본다. 감정으로 인해 어떤 상태를 경험하는지 이해하고 긍정적 감정 상태로 변화 할 수 있도록 스스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답을 찾아낸다.

문제의 감정

긍정적 으로 바꾸기

(인지 치료 시스템)

불안증

검사

7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대상자가 자신의 가장 부족한 부분을 찾아 부족한 상태의 현재 상황을 적확하게 탐구한다.

자신의 행동상태를 바라보는 과정을 경험하고 부족한 부분의 문제를 새로운 인지를 통해 자원을 얻는다.

문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원을 얻는 인지 치료.

(인지 치료 시스템)

 

8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진행

대상자가 그동안 치료받은 프로그램을 부모님이 다시 확인한다.

대상자의 상태를 부모님이 재확인하고 대상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하여 대상자의 내면 상태를 위로받는 시간이다.

부모님이 대상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바라보는 시간이다.

부모님이 시스템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9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게슈탈트 현실치료를 이용한 자신의 현재 자화상을 바라보고 문제의 상태를 미술치료프로그램을 통해 표현한다. 문제의 자화상을 새로운 상태로 변화를 만들어간다.

변화된 자화상을 명상을 통해 다시 한번 재 각인시킨다.

게슈탈트 현실치료를 이용한

미술치료

(자화상 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인성

검사

10

밀턴에릭슨의 명상최면 치료

대상자의 과거 상처를 명상최면을 통해 깊게 바라보고 세부 감각을 이용하여 모든 감각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상담자와 대상자가 함께 집중하는 시간이다.

밀턴에릭슨의

과거 상처지우기

(명상최면 치료)

 

 11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게슈탈트 미술치료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마음속에 존재하고 있는 심리상태를 파악하고 새롭게 교정하는 치료를 진행한다.

대상자의 내면에 자리 잡은 (두려움상태, 사회성, 사람과의 관계, 에너지 상태, 커뮤니케이션 상태, 목표 인식, 나의 존재감) 등을 알아보고 문제가 되는 상황의 것을 새롭게 변화시킨다.

명상을 통해 다시 한번 변화의 상태를 재 각인시킨다.

게슈탈트 미술치료

(마음을 변화 시키는

미술치료 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감정

검사

12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에니어그램검사를 이용한 대상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대상자의 성향구조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갈등의 문제를 바라본다. 검사에 나타난 문제를 토대로 버나드베이슨의 행동교정 인지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대상자의 문제 행동 패턴을 스스로 인지 하고 교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명상으로 다시 한번 자신의 행동을 바라보고 교정한다.

버나드베이슨의

에니어그램의

분열된 패턴 교정하기

(인지행동 시스템)

에니어그램

검사

13회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슈탈트현실치료를 이용하여대상자의 감정 상태를 미술을 이용하여 모두 표현하고 의식 위에서 바라보게 한다.

자신의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미술로 표현하여 새롭게 인지하고 명상치료를 이용하여 모두 제거한 뒤 긍정적인 감정을 타고 날아가는 나를 새롭게 인지한다.

게슈탈트미술치료

부정적 감정 없애기

(미술과 명상시스템)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 추가


14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밀턴에릭슨의 명상최면치료를 진행한다.

최면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심리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최면을 통해 치료한다.

세부 감각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이다. 대상자와 상담자가 함께 집중하는 시간이다. 

밀턴에릭슨의

심리증상치료

(명상최면)시스템

 

15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밀턴에릭슨의 분아 제거하기를 진행한다.

문제 분아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인지 시스템을 통해 깊게 탐구 한뒤 긍정적인 분아로 변화를 유도한다.

대상자에게 가장 문제를 일으키는 (또 다른 나)를 찾아내어 그 분아의 상태를 파악하고 탐구한다.

분아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로 인해 가장 나를 힘들게 하는 분아의 욕구를 해결한다.

분아 보내기 명상을 통해 집중적인 치료를 한다.

밀턴에릭슨의

(분아제거하기시스템)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추가

단어

검사

16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로버트딜츠의 인지 치료를 이용하여 대상자가 가장 힘든 것을 알아보고 인지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세부적으로 탐색한다.

힘든 상태에서의 감정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들을

인지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갖는다.

로버트딜츠의

내가 가장 힘든 것

(문제해결하기 시스템)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추가 

 

17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버지니아사티아 미술치료를 통해 지나간 시간에 걸어온 삶의 길을 5단계로 돌이켜보는 시간을

갖는다.

자신이 걸어온 길의 상태를 바라보고 대상자의 힘들었던 시간을 통해 새로운 길에 들어선 자신의 상태를 명상을 통해 인지하도록 한다.

5단계 버지니아사티아

나의 지나온 길 바라보고

위로받기

 

미술치료와

밀턴에릭슨의 명상치료

시스템

문장

검사

18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존그린더의 정체성을 이용하여 대상자가 어떤 정체성을 가졌는지 그림을 통해 표현한다.

정체성을 인지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세부적으로 탐구한다.

제한된 정체성을 새롭게 교정하고 이미지 명상을 통해 새롭게 각인시킨다.

존그린더의

(정체성 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19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리차드밴들러 세부 감각 양식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과거 기억을 지우는 치료를 진행한다.

부정적 기억을 지우고 긍정적인 기억을 떠올려 부정적 기억을 덮는다.

리차드밴들러의

세부 감각 양식

(기억 지우기 시스템)

 

20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버나드밴슨의 인지 치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부정적 신념을 긍정적 신념으로 교체한다. 대상자가 살아오면서 환경으로 인해 만들어진 신념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세부적으로 탐구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상자는 인지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부정적 신념의 문제를 알게 되고 긍정적 신념으로 교체하는 시간을 갖는다.

버나드밴슨의

(신념 교정 시스템)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추가

인성

검사

(신념보기) 

21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게슈탈트의 현실치료를 이용한 미술치료를 이용하여 대상자가 사람 관계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관계에 대한 상태를 알아본다.

미술을 통해 대상자가 관계의 상태에 문제들이 나타나는 것을 그림을 통해 인식하고 문제의 상태를 새롭게 교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교정을 통해 나타난 이미지를 새롭게 인지하고 명상을 이용하여 제 각인시킨다. 

게슈탈트미술치료

(대인관계 해결하기)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추가

 

사회복귀를 위한

미션 수행 들어감

 

22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버나드밴슨의 행동교정 인지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문제 되는 행동을 세부적으로 탐구하여 대상자의 문제 행동으로 인한 상태를 스스로 생각하고 교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버나드밴슨의

(문제 행동 교정하기

시스템)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추가

 

23회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대상자에게 색종이를 이용하여 비밀의 나무와 행복의 나무를 만들게 한다.

대상자는 이 나무를 만들면서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비밀의 나무를 명사을 이용하여 불에 태워버리고 행복의 나무를 통해 새로운 삶을 인식하는 시간을 갖는다.

미술과 공예치료

비밀 사라지기 시스템

 

과거의 상처 없애는

명상최면 치료추가

자존감검사

24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심리학자 융이 만든 12명의 캐릭터가 관찰자가 되어 가장 힘들어하는 문제 속에 있는 나를 바라보게 한다.

각각의 캐릭터의 관점에서 나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탐구한다.

12명의 캐릭터를 통해 문제의 답을 찾는다.

가장 현명한 답을 준 캐릭터를 선정하여 명상을 통해 다시 듣고 12명에게 위로와 격려를 얻는다.

융의 집단 피드백

12명의 캐릭터 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25

 대상자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그동안 대상자의 치료프로그램을 부모님에게 오픈한다.

부모님이 대상자의 치료프로그램을 확인하고 대상자의 상태를 이해하는 과정을 다시 반복한다.

대상자가 지금까지 상담을 통해 변화된 과정을 함께 알아보고 부모님의 지지를 얻는다.

부모님과 피드백시간

 

26

대상자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게슈탈트현실치료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내면에 남아있는 감정들을 알아본다.

감정의 집 만들기 미술치료프로그램을 통해 대상자의 감정을 새로운 긍정적인 감정 상태로 변화시키는 작업을 한다.

긍정적 감정 상태에서의 자신의 상태를 인지한다.

명상을 이용하여 재각인 시키는 작업을 진행한다.

게슈탈트미술치료

남은 부정적감정 변화시키기

(미술치료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27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버나드베이슨의 행동교정검사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직업을 알아보고 대상자가 어떤 패턴으로 행동하는지 세부적으로 알아본다.

패턴의 불균형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 패턴과 잘 못 된 욕구로 인한 문제를 인지한다.

감각검사, 에니어그램, 행동 패턴검사를 전체적으로 맞추어보고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직업을 선택한다.

행동 패턴 교정하기

(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행동

프로 파일

검사

28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심리학자 융이 만든 영웅의 여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가 지금까지의 힘든 시간을 회고하는 시간이다.

살아오면서 부딪쳐야 했던 시간 속에서 누구나 맞이할 수밖에 없는 고통의 시간을 원형 프로그램 속에서 자신을 본다.

앞으로 나갈 미래를 예측하고 스스로 영웅이 되기 위한 상태를 확인한다.

심리학자 융의 12단계

(영웅의 여정 시스템)

 

29

대상자 혼자 하는 프로그램

그레고리베이슨의 목표설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가 찾은 목표에 대해 세부적으로 탐구한다.

장애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스스로 자원을 찾아간다.

대상자가 내재 되어 있는 자원과 외부에서 키워야 하는 자원을 인지한다

목표를 완전하게 인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화 시킨다.

그레고리베이슨

(목표 설정하기

시스템)

 

자원 강화하기

명상추가

 

30

부모님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

대상자가 30회기를 마치고 그동안의 변화를 함께 나눈다. 대상자의 심리증상이 사라진 상태를

확인한다.

대상자가 그동안 치료 과정 중 사회복귀를 일정 부분 하게 된 것에 피드백한다.


모든 상담을 마친다.

마지막 상담

부모님 피드백시간

 

기타

모든 대상이 30회기는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더 회기가 늘어 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 상담은 대상자의 상태,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부모님 상담은 때에 따라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 중 대상자의 보호자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지 않으면 치료는 중단되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안 계시는 분은 혼자 치료 가능합니다.